뜨거운 날씨로 인한 탈모 관리와 예방법

Photo of author

By 올리

더운 날씨가 계속되면서 피부와 머리카락 관리에 많은 관심이 기울어지고 있어요. 아침에 머리를 감고 나온 뒤에도 이상하게 머리카락이 더 많이 빠진다면 뭔가 걱정이 되시죠? 그렇게 생각하는 건 맞아요. 이런 현상을 탈모라고 하는데, 탈모는 선천적인 이유일 수도 있고 후천적인 요인 때문일 수도 있답니다.

뜨거운 날씨로 인한 탈모 관리와 예방법
Photo by cottonbro studio on Pexels.com

뜨거운 날씨로 인한 탈모 관리와 예방법

뜨거운 날씨로 인한 탈모 관리와 예방법 – 이번 글에서는 탈모의 종류와 원인, 그리고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탈모의 종류와 원인

탈모는 크게 남성형 탈모증과 여성형 탈모증, 그리고 원형 탈모증으로 나뉩니다.

남성형 탈모증

유전적인 요인과 남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발생합니다. 주로 이마와 정상 부분에서 머리카락이 벗겨지는 양상을 보이며, 전체 탈모의 80~90%를 차지하고 있어요. 남성형 탈모증은 호르몬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호르몬 차단제를 써야해요. 약은 하루에 한 번만 먹으면 되고 바르는 약으로 모발을 자극해 영양을 주는 법과 병행하면 조금 더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여성형 탈모증

주로 머리카락의 휴지기 탈모로 발생하며, 머리카락이 점차 더 이상 자라지 않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펌, 염색 등을 많이 하고, 임신 또는 급격한 다이어트로 영양 상태에 문제가 생겨 모발 손상 등에 의한 탈모가 생기기 때문에 여성형 탈모증에는 주로 단백질을 많이 쓴다고 하네요.

원형 탈모증

털에 대한 자가 면역 반응으로 인해 발생하며, 자신의 털을 몸의 일부로 인식하지 못하고 공격하여 탈락시키는 것으로 추측된다고 합니다.

탈모의 예방과 관리

  1. 영양 균형: 단백질과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은 머리 건강에 도움을 준답니다.
  2. 충분한 수분 섭취: 물을 충분히 마시고 두피와 머리카락을 보습시켜 주시면 좋아요.
  3. 스트레스 관리: 명상이나 요가와 같은 휴식법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해 보시면 좋겠죠.
  4. 올바른 머리 관리: 올바른 샴푸와 미용 방법을 사용하여 머리카락을 보호하셔야 해요.
  5. 전문가 상담: 지속적인 머리카락 손실이 있다면 전문가와 상담하여 치료 방법을 알아 보셔도 좋겠네요.


전문가의 조언

탈모는 생명에 지장을 주진 않지만, ‘질병’이라는 인식의 확산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요. 미용상의 문제인 만큼 남녀노소에게 큰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으며, 정서적으로도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탈모로 인해 자신감 혹은 자존감이 낮아졌다거나, 우울감을 느낀다거나, 대인기피와 같은 심리적인 문제를 겪은 사람이라면 주저하지 말고 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꼭 받아보시기를 권해요.

마무리

탈모는 남녀노소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문제죠. 중요한 것은 탈모는 한 번 진행되면 원래의 상태로 완벽하게 회복하기 어렵다는 것, 그리고 치료가 가능한 하나의 질병이라 치료시기를 놓친다면 그만큼 회복되는 과정 또한 길어질 수 있다고 해요. 전문적인 의사 상담과 꾸준한 노력으로 더 나은 모발 관리와 더 풍요로운 삶을 즐기며 사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