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운동 – 유산소운동 VS 근력운동

Photo of author

By 올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노화와 운동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노화로 인해 우리의 몸은 변화하고 기능이 감소하게 됩니다. 특히 근육량과 근력은 노화로 인해 줄어들게 되는데요, 노년기의 노화에 대처하는 방법중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ad1]

노년기 운동 유산소운동 vs 근력운동
Photo by Ivan Samkov on Pexels.com

노년기 운동 – 유산소운동 VS 근력운동

노년기 운동 – 유산소운동 VS 근력운동일단, 노화가 진행되면 근육량과 근력이 점차적으로 줄어들게 되죠. 30~35세가 되면 근육량과 근력이 가장 높아지지만, 그 이후로는 천천히 감소하게 된다고 합니다. 시력, 감각 신경, 관절, 인대 등도 나이가 들면서 변화하며 균형 감각과 유연성이 감소한다는데요. 노화가 진행되는 노년기에 유산소와 근력운동 중 어떤 게 더 좋을까요?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이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법이 있습니다. 미국 국립보건원은 65세 이상 성인에게 일주일에 최소 150분 이상 중등도 강도의 운동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근력 운동과 균형 운동도 적어도 일주일에 두 번 이상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어요.

유산소 운동 vs 근력 운동: 어떤 운동이 노화에 더 효과적일까?

노년기에는 지속적인 운동을 통해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어떤 운동을 선택해야 할까요? 미국 CNN방송과 인터뷰한 내용을 참고해 볼까요. 일반적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저항력 훈련, 그리고 균형과 유연성 운동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운동 전문가들의 다른 조언

하지만 또 다른 의견도 있습니다. 스포츠 의사인 조지 엘데이리 박사는 근력과 유연성이 경기력을 높이고 부상을 줄이는 데 더 중요하다고 얘기하며, 85세 이상이 되어 기능적인 활동을 원하는 사람은 균형과 근력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65세 이상의 성인에게 일주일에 최소 150분 이상의 중등도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권장하며, 근력 운동과 균형 운동은 적어도 일주일에 두 번 이상 할 것을 강조합니다. 하지만 어떤 운동이 더 효과적일까에 대해서는 의견이 서로 다르답니다.

[ad2]

균형 잡힌 운동 프로그램의 중요성

결국, 노화로 인한 변화에 대처하려면 어떤 운동을 선택하느냐보다는 균형 잡힌 운동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노화로 인한 근육량과 기능의 감소는 피할 수 없지만, 적절한 운동을 통해 노화를 대비하면 좋을 거예요. 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 균형 운동을 조화롭게 결합하여 실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노년기의 운동 방법이랍니다.

맺음말

근력 운동과 웨이트 및 유산소 운동을 결합하는 것은 노년층이 계속 움직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니 연령에 상관없이 운동의 중요성을 잘 알고, 개인에게 맞는 운동을 선택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시는데 도움되시길 바래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