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민건강보험과 실손의료보험(민간보험) 간의 주요 비교 사항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ad1]
국민건강보험과 실손의료보험(민간보험) 차이
국민건강보험과 실손의료보험(민간보험) 차이 비교를 통해 국민건강보험과 실손의료보험의 주요 차이와 특징을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보장범위:
- 국민건강보험: 국민의 질병, 부상에 대한 예방, 진단, 치료, 재활과 출산, 사망 및 건강증진에 대하여 보험급여를 실시합니다.
- 민간보험(실손의료보험): 보험회사가 피보험자의 질병 또는 상해로 인한 손해(의료비에 한정)를 보상하는 상품입니다.
가입대상:
- 국민건강보험: 국내에 거주하는 국민을 대상으로 합니다. 일부 제외사항이 존재합니다.
- 민간보험(실손의료보험): 민간에서 임의로 가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 모든 개인이 가입 가능합니다.
보장사항:
- 국민건강보험: 가입자와 피부양자의 질병, 부상, 출산 등에 대하여 요양급여를 실시합니다.
- 민간보험(실손의료보험): 진찰, 검사, 약제, 치료재료, 처치, 수술, 예방, 재활, 입원, 간호 등의 의료비를 보상합니다.
보장일수:
- 국민건강보험: 제한 없이 질병 완치시까지 보장됩니다.
- 민간보험(실손의료보험): 입원은 발병일로부터 365일, 통원은 연간 180회로 제한될 수 있습니다.
보장금액:
- 국민건강보험: 제한 없음.
- 민간보험(실손의료보험): 본인부담금 및 비급여 제외한 금액의 80%~90%에 해당하는 금액을 보상합니다. 일부 상한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ad2]
계약갱신:
- 국민건강보험: 평생 의무가입.
- 민간보험(실손의료보험): 일반적으로 1년 단위로 계약 갱신됩니다.
비교를 통해 국민건강보험과 실손의료보험의 주요 차이와 특징을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선택하실 때에는 각 보험의 상세 내용과 가격, 보장 범위 등을 비교하여 적합한 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